보령 청라 장현마을,‘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실증연구 첨병 기대 | 뉴스로
충남보령시

보령 청라 장현마을,‘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실증연구 첨병 기대

보령시의 청라 장현마을이 올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의 시범 연구 마을로 선정됨에 따라 실증연구 첨병 역할을 해낼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은 토양·용수 등 농업환경과 생태계의 보전, 농촌경관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점검·관리하는 사업으로 현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핵심 사업이다.

특히, 올해 연말까지 연구기관을 통해 농업환경 진단과 관리계획 수립, 주민 교육·컨설팅, 환경개선 활동비 등 농업환경보전을 위한 총체적인 지원이 뒷받침되고, 토양·용수·경관·생태 등 농업환경 현황과 자원의 조사·진단, 주민 공동체가 중심이 돼 마을에 맞는 환경개선 활동을 발굴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청라 장현 마을은 지난 2016년 4월부터 지난해 연말까지 충청남도, 보령시와 함께 농업직불금 제도개선을 위한‘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 실천협약’을 체결했고, 충청남도는 이 결과를 토대로 2016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제도개선 토론회에서 친환경 농업생태 환경 등의 정책개선 건의하는 등 농업환경 보전의 일익을 담당해 왔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청라 장현 마을이 시범 연구 마을로 선정됨에 따라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부터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대비해 프로그램 정교화 및 국비 확보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