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불 예방해요!’ 전북도 특별대책 추진 | 뉴스로
전라북도

‘봄철 산불 예방해요!’ 전북도 특별대책 추진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봄철 산불예방 등 재해재난에 대한 특별대책을 가동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 전북 비상근무체계 유지를 지시했다.

송 지사는 5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전북 대부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령되고, 전국적으로 대형 산불이 집중 발생하는 시기(3∼4월)가 도래함에 따라 산불방지 예방 총력태세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도 강원 고성과 속초 대형 산불 발생에 따라 정부가 강원도 동해안 산불 발생지역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전북도는 또 재해재난 유발이나 산불을 낸 가해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도는 현재 산불이 집중되는 봄철 기온상승에 따른 동시다발 대형산불의 발생 위험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3월15일부터 4월15일까지를‘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산림이나 산림연접지역에서 논·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행위 금지 등에 대해 전 행정력을 동원해서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특히, 산불에 가장 취약한 4월 첫 주말과 식목일·청명(4.5), 한식·청명(4.6~4.7) 기간에 산불이 동시다발, 대형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기로 보고 산불예방에 대한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1,500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하고, 산림인접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쓰레기 불법소각행위에 대한 단속과, 공중예찰 등 입체적 감시를 펼치고 있다.

매년 봄철에 연중 산불의 절반 이상이 집중 발생하고 있는데, 주요 원인은 산림이나 산림인접지에서의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생활쓰레기 소각, 입산자 실화 등 사람들의 부주의가 꼽히고 있다.

이 시기에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산불예방 활동과 산불초기 진화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