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구, 1인 가구 범죄예방 ‘스마트 생활안전 무인택배’ 도입 | 뉴스로
부산 진구

부산진구, 1인 가구 범죄예방 ‘스마트 생활안전 무인택배’ 도입

부산 부산진구(구청장 서은숙)은 1인 가구의 생활안전망 기반 조성을 위한 ‘스마트 생활안전서비스 기반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1인 가구가 많은 원룸, 빌라 등의 밀집지역에 AI 기반의 얼굴인식기능과 CCTV, 비상벨 등 안전기능을 결합한 무인택배함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주로 여성 1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하는 택배를 이용한 범죄를 예방하고 안심 귀갓길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부산진구 관내 10개소에 조성했다.

무인택배함에는 부산시 최초로 안면인식기능을 적용하여 등록된 택배원 외의 접근을 막아 택배기사 사칭이나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통합관제센터와 24시간 연동된 영상 비상벨과 CCTV를 통해 범죄 및 긴급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안심 귀갓길을 위한 서치라이트와 경광등 및 공공와이파이, 자동제세동기 등의 시민 편의시설도 제공한다.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은 “1인 가구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 모두가 안전한 부산진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진구는 지난 7월 부산시 최초로 ‘1인 가구 지원 조례’를 제정했으며, 전력 사용 패턴과 통신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상 징후를 알려주는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 여성 1인 가구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안심홈 3종 세트’ 지원 등 날로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응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