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구, 전국 최초 ‘사인블록(sign block) 옐로카펫’ 설치 | 뉴스로
부산 북구

부산 북구, 전국 최초 ‘사인블록(sign block) 옐로카펫’ 설치

부산 북구(구청장 정명희)는 지난 11일 전국 최초로 ‘사인블록(sign block) 옐로 카펫’을 화명3동 소재 명진초등학교 정문 앞 횡단보도에 설치하였다고 밝혔다.

‘사인블록(sign block) 옐로카펫’이란 문자나 아이콘 등이 삽입된 기능성 블록을 옐로카펫이 설치되는 바닥체에 시공함으로써 보행자가 알아야 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시인성을 극대화하여 운전자와 보행하는 어린이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로를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 옐로카펫이다.

‘아동이 안전한 마을만들기’ 프로젝트로 탄생한 옐로카펫 설치사업은 북구의 경우 2016년 주민(학부모), 학교, 학생이 함께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주민공동체 사업으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옐로카펫 14개소, 노란발자국 51개소가 설치되어 있다.

북구 교통행정과는 2019년 부산시의 초등학교 옐로카펫 확대 설치 계획에 따라 지난 11월 초등학교, 관할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합동 현장점검을 완료하였고, 명진초등학교 시범 설치를 시작으로 내년에도 ‘사인블록(sign block) 옐로카펫’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정명희 북구청장은 “사인블록(sign block) 옐로카펫이 어린이들에게 자발적인 신호 준수를 유도하고, 운전자와 어린이들에게 더욱 안전한 보행 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내년에도 관내 초등학교 및 교통안전 우려 지역을 대상으로 옐로카펫을 확대 설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