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구, 1인가구 친화·맞춤형 지원을 위한 연구 용역 착수 | 뉴스로
부산 북구

부산 북구, 1인가구 친화·맞춤형 지원을 위한 연구 용역 착수

부산 북구(구청장 정명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에 대한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해 ‘1인가구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 북구는 1인가구 지원에 대한 기존 정책이 주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고독사 예방 사업 등에 집중되어 있어 청년과 여성, 중장년층 1인 가구에 대한 맞춤형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번 연구 용역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 용역은 1인가구의 기본 현황 파악과 함께 1인가구 정책·사업 아이디어 발굴 및 중장기 기본 계획에 대한 추진 방향 모색을 목표로 부산시 및 북구의 통계·행정자료 분석, 국내외 1인 가구 관련 문헌 연구 및 분석, 1인 가구 실태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분석, FGI 조사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완료할 계획이다.

부산 북구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구의 현황과 정책수요를 파악·분석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1인가구 사업 발굴과 동시에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북구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1인 가구 특성별 정책욕구와 집단별 문제를 반영하여 북구의 지역적·환경적 특성에 맞는 1인 가구 정책수립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