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구,‘손 안에 구사일생’ 카카오톡 채널 개통 | 뉴스로
부산사상구

부산 사상구,‘손 안에 구사일생’ 카카오톡 채널 개통

부산 사상구(구청장 김대근)는 지난 7월 1일부터 카카오톡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신고가 가능한 ‘손 안에 구사일생’ 카카오톡 채널 운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사상구는 지난 2017년부터 지역사회가 연대한 복지안전망, 다복따복망(다 함께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4년차를 맞이했으며 복지사각지대 발굴 전용 전화인 ‘구사일생(051-313-9410)’을 개통하여 발굴과 동시에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운영 중이다.

‘구사일생(9410)’이란 전화번호를 소리나는 대로 구성하여 누구나 기억이 쉽도록 한 발굴전용 전화의‘애칭’이다. 그 동안 86건이 접수되어 긴급지원 및 사례관리 등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진 바 있어 지역사회에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새로운 경로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 오고 있다.

채팅하기를 통해 신고하는 방식은 신고자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 뿐더러, 그 동안의 인적안전망 참여자는 중년 이상의 이웃이 대부분이었으나 모바일 기기 사용이 익숙한 연령층(청년 이하)까지 이웃돌봄 참여자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지역사회의 나눔과 돌봄 문화의 확산으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상구 관계자는 “손 안에 구사일생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SNS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본 채널을 운영하게 되었다”며,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 모바일 구사일생을 적극 활용하여 알려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