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진구형 통합 돌봄 모형’ 지방 정부 정책 대상 수상 | 뉴스로
부산 진구

‘부산 진구형 통합 돌봄 모형’ 지방 정부 정책 대상 수상

부산 진구(구청장 서은숙)는 18일 지방 정부의 우수 정책 사례를 발굴·시상하는 지방 정부 정책 대상에서 ‘부산 진구형 지역 사회 통합 돌봄 모형’ 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 정부 정책 대상은 지방 정부의 우수 정책 사례를 발굴 시상함으로써, 선정된 정책 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 시킴과 동시에 지방 정부의 정책 합리화 및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2013년부터 제정됐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정책 목표의 적합성, 집행 절차의 적절성, 정책의 효과성·공평성·효율성 등 정책 시행의 전 영역에 대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전국 지자체 우수 사례 중 부산 진구의 ‘부산 진구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 모형’이 대상을 차지했다.

부산 진구는 초고령 사회 대응을 위해 2019년 10월부터 지역 진단을 거쳐 주거지원·보건의료·요양돌봄 등 39개의 지역 주도형 사회 서비스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 중 16개의 사업은 부산 진구만의 독자 개발 사업으로 그동안 부산 진구에 최적화된 통합 돌봄 모형을 개발해왔다.

특히,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노인 주거 모델인 고령자 대안 가족 모델, 다함께 주택, 따로 또 같이 주택, 징검다리 주택 등 부산 진구형 통합 주거 서비스 모델 4종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개인별 식습관, 신체 및 질병 상태, 구강 건강 등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개인 맞춤형 식단 처방과 영양 관리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키친 온마을 사랑채의 ‘식사영양관리서비스’ 가 대내외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2021년 보건복지부 사회 서비스 우수 사례 발표 대회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은숙 부산 진구청장은 “부산 진구형 통합 돌봄 모형 개발을 통해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고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통합 돌봄 기반을 마련했다” 며 “지역 주민이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정들고 익숙한 곳에서 건강하고 주도적으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