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보건소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상시 운영 | 뉴스로
충남부여군

부여보건소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상시 운영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주민들의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보건소 건강재활센터 내 운동처방실을 상시 운영 중에 있다.

보건소 운동처방실은 농촌지역 여건상 스포츠센터 등 운동시설이 많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 중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질환자를 대상으로 운동전문가, 영양사를 활용한 운동처방과 영양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질병으로 인한 일상생활에서의 상해 예방과 2차 질환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한 사업으로 건강증진의 산실이다.

당장 운동을 하고 싶어도 자유롭게 할 수 없었던 질환자를 위한 운동처방, 지도, 영양상담 등 전문가가 참여한 전문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다. 최근 비만의 위험에 대비해 비만(BMI 30 이상)자, 고도비만학생을 대상으로한 특별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질환자는 처방전 및 의사소견서를 지참해 혈액검사, 체성분 검사 및 기초체력을 측정해야 한다. 이후 검사 결과에 따라 운동처방이 가능하며 고도 비만 학생들은 학교교사(보건교사 등) 및 학부모 등 요청에 따라 운동처방․지도가 가능하다.

운동처방은 4주 ~ 12주까지 환자 상태에 따라 진행되며 식습관 교정을 위한 식사일지 등 영양상담도 병행 추진되는데, 개인별 맞춤형 운동지도 기간이 끝나면 운동처방전을 발행, 관내 스포츠센터에서 지속적인 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갑수 보건소장은 ‟운동처방이 꼭 필요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주민들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처방과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운동 처방실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더불어 과학적이고 현대적인 기능별 운동장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이용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