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주차로봇 ‘나르카’… 제도적 기반 확보로 상용화 박차 | 뉴스로
경기부천시

부천시, 주차로봇 ‘나르카’… 제도적 기반 확보로 상용화 박차

부천시(시장 조용익)에서 연구개발한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가 규정 제도화로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나르카’는 부천시가 로봇전문기업 (주)마로로봇테크 주관 컨소시엄을 통해 2020년 12월에 개발 완료한 국내 최초의 자율주행 주차로봇이다.

주차로봇을 도입하면 주차시간이 단축되고, 주차면에 사람이 타고 내리기 위한 통로 면적을 확보할 필요가 없어 일반(자주식) 주차장 대비 공간 효율성이 30% 정도 높아져 지역 내 주차문제 해결에 효과가 있다. 부천시는 주차로봇을 규정하는 관련 법령이 없는 상황에서 산업부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제도를 활용해 법제화를 진척시켰으며, 계남고가차도 하부 공간에 구축한 스마트주차장 실증테스트를 통해 주차로봇 상용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해왔다.

국토교통부가 2022년 9월 23일에 자율주행 주차로봇 확대보급을 위한 ‘기계식주차장치의 안전기준 및 검사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 시행함에 따라 부천시는 주차로봇 상용화 노력에 결실을 맺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로봇산업 선도도시로 한발짝 나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관계 법령 부재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하여, 주차로봇 상용화의 제도화를 이끌어냈다”면서 “앞으로 지역 로봇산업이 활성화되고 전국적으로 많은 지자체에 보급되어 주차난 해결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