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삼산동, 특고압 전자파 문제 해결 속도 | 뉴스로
인천부평구

부평구 삼산동, 특고압 전자파 문제 해결 속도

인천 부평구 삼산동 특고압 전자파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대책위원회와 한전의 협의가 속도를 내고 있다.

1일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에 따르면 최근 열린 ‘삼산동 특고압 지중선로 협의회’ 8차 회의에서 민관대책위가 전자파 저감에 대한 한전의 노력을 인정하고 현장방문 등 갈등 조정을 위한 추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민관대책위원회와 한전이 참여하고 있는 ‘삼산동 특고압 지중선로 협의회’는 장기간의 회의를 거쳐 154kv의 전자파로 인한 불안감을 완화하기 위해 저감시설을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주민동의 없이 345kv의 지중선로를 설치하지 않는다고 논의했다.

지중선로 협의회는 지난 달 16일 열린 8차 회의에서 한전이 부평지역 일부구간에 전자파 저감을 위한 노력을 했음을 확인하고, 최대 부하량 시기(7월~8월)에 전자파 측정을 시행하고, 민관대책위는 전자파 저감 설치 시설을 현장 방문해 확인한다는 내용을 협의했다.

이번 협의 결과는 그동안 154kv 지중선로 안정성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아 해법을 찾지 못하고 갈등만 지속되던 상황에서 양 단체(기관)가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발을 내딛은 것이다.

민관대책위는 한전의 전자파 저감 노력 인정에 이은 후속조치로 지난 달 26일 주민 등 10여 명과 삼산동 두산위브 2단지 인근의 현장방문을 진행했다.

이날 한전은 전자파 저감시설 설치를 통한 자계측정 결과를 발표했으며, 맨홀 구간에 90% 이상의 저감을 했다고 밝혔다.

이후 현장방문 참가자들은 맨홀 2번인 삼산2단지 211동 앞 전력구를 통해 맨홀4 진산초등학교까지 왕복 1.5㎞ 구간을 도보로 이동하며 저감재 설치와 전기적 저감방법, 화재 예방을 위한 설치 시설들을 확인했다.

현장방문을 마친 민관대책위와 한전은 조속한 시일 내에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소규모 주민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평구는 주민설명회 진행 시 인근주민의 궁금한 사항의 해소를 위해 한전의 적극적인 협조와 화재 예방에 대한 공인기관의 점검을 요구했다.

민관대책위는 주민설명회 진행 이후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는 7~8월 중 최대 부하량 전자파 측정결과를 통해 154kv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삼산동 특고압 민관대책위원회는 갈산-신광명 지중송전선로의 전자파로부터 지역 주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과 시민사회, 정당, 행정이 참여한 기구로 지난 2019년 5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