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고병원성 AI 차단 위한 철새도래지 방역 총력 | 뉴스로
경남사천시

사천시, 고병원성 AI 차단 위한 철새도래지 방역 총력

사천시(시장 송도근)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을 위해 철새도래지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과거 AI 항원 검출지점 및 철새 다수 서식지점을 중심으로 통제구간을 설정해 출입을 통제하고, 인근 도로 및 농가 진입로 등에 대해 소독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최근 충남 천안, 전북 부안에서 고병원성 AI가 잇따라 검출됨에 따라 관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이 높아진데 따른 주요 방역조치 일환이다.

이들 지역에서의 고병원성 AI 검출로 조류인플루엔자 위기경보 단계는 ‘주의’에서 ‘심각’ 단계로 상향됐으며, 모든 축종의 정밀검사 주기가 대폭 단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지난달 18일부터 철새도래지 통제구간 진입금지, 가금농장 및 가금류 관련 축산관계시설 방문 전 거점소독시설 소독 실시 등 방역수칙 준수 행정명령 10건을 시행한데 이어, 경남도는 지난 3일부터 가금농장 방사사육을 전면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추가로 시행했다.

AI 방역수칙 준수 관련 행정명령, 공고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사천만에서는 2016년 저병원성 1건, 2017년 고병원성 1건, 2019년 저병원성 1건, 2020년 저병원성 3건이 검출된 바 있다.

사천시 관계자는 “사천만은 계속해서 AI 항원이 검출되는 지역인 만큼 시민들께서는 철새도래지 출입 및 낚시를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축산관계자는 축사 출입 시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행정명령 위반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항시 유념해 달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