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복지등기 우편 시범사업’ 추진 | 뉴스로
강원삼척시

삼척시, ‘복지등기 우편 시범사업’ 추진

삼척시(시장 박상수)는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복지정보를 전달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해 강원지방우정청, 우체국공익재단과 협력하여 ‘복지등기 우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삼척시는 8월 17일 강원지방우정청, 우체국공익재단과 시범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사항, 기관별 역할에 대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복지등기 우편 사업’은 우체국·지자체·공익재단 간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의심가구에 복지서비스 관련 안내문을 등기 우편으로 배달하여 대상자를 발굴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강원도에서는 삼척시가 처음으로 시행한다.

시범사업이 추진되면 삼척시는 보건복지부가 지자체로 통보하는 독거노인·단전단수 가구·공공요금 체납가구 등 조사가 필요한 위기가구 대상자를 선정하여 복지정보 등기 우편을 발송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상담‧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삼척우체국은 복지정보 등기 우편을 배달하고 집배원이 ‘대상자가 도움이 필요해 보인다’, ‘집 앞에 우편물, 독촉장, 압류 등 우편물이 쌓여 있다’, ‘집 주변에서 악취가 난다’ 등 복지 등기우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취약계층 위기 여부를 조사하며, 그 결과를 삼척시에 회신하게 된다. 우체국공익재단은 등기 우편요금 지원 등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삼척시 관계자는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위기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하여 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번 시범사업을 연말까지 잘 마무리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