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 확대 운영 | 뉴스로
강원삼척시

삼척시,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 확대 운영

삼척시(시장 김양호)가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을 확대 운영한다. 시는 시민 만족도가 높고 운영성과가 우수해 올해 8대를 추가한다고 6일 밝혔다.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캔과 페트병을 자동 선별, 압착하는 무인 회수기다. 수거함에 배출되고 차량으로 수거하여 재활용 선별장에서 수선별 하는 방식과 달리, 배출-수집-선별 단계가 기기 안에서 모두 이루어져 고품질 자원 회수가 가능하다.

재활용품 수집·운반에 소요되는 비용도 절감된다. 기기에서 압착되어 부피가 줄어드니 한 번에 수집 가능한 양이 늘어나고, 같은 재질끼리 자동 선별되니 수선별할 필요도 없다. 또 라벨과 내용물을 제거한 투명 페트병만 인식하여 회수하기 때문에 재활용품의 가치는 2~3배 높아진다.

이렇게 절감된 비용은 시민 혜택으로 돌아간다. 캔이나 페트병을 기기에 투입하면 종류에 상관없이 개당 20원씩 적립된다. 환경도 살리고 돈도 벌 수 있어 시민 호응도가 높다.

삼척시는 2020년 7월 운영을 시작해 현재까지 순환자원 총 620만 개를 수거하고, 보상금으로 116,270,000원을 지급했다. 운영 초기 101명이었던 이용자는 입소문을 타고 9,773명까지 늘었다. 올해는 월 60만 개 이상의 캔, 페트병이 로봇을 통해 수거되며 전국에서 이용률이 가장 높다.

삼척시 관계자는 “자원 재활용 효과가 우수하고, 절감되는 비용을 시민 혜택으로 돌려줄 수 있어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