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한 학교당 교육기관보조금 서울 자치구 1위 | 뉴스로
서울서대문

서대문구, 한 학교당 교육기관보조금 서울 자치구 1위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차별 없는 교육환경 조성과 미래형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22년 교육경비보조금 1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50억 원 증가한 것으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여기에 ‘급식사업비’와 ‘교육급여’까지 더한 올해 서대문구의 ‘교육기관보조금’ 예산은 초중고교 한 학교당 평균 약 3억 8천9백만 원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다. 학생 1인당 평균지원액으로 보면 66만 6천 원으로 두 번째다.

앞서 구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2020년부터 교육격차 해소와 공교육 교육력 회복에 매진해 왔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관내 모든 학교에 무선 인터넷망을 구축했으며 디지털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에는 전자칠판을, 학생들에게는 스마트 기기를 지원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능력 양극화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국 최초로 디지털 튜터 파견 사업을 시작했다.

구는 지난달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관내 유치원 22곳과 초중고교 41곳이 신청한 사업들 중 353개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 가운데에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특화 교실인 ‘미래창작배움터’ 조성, 학습과 놀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 및 ‘홈베이스 공간’ 운영, 학교 급식실 유해물질 저감을 위한 ‘공기 정화장치’ 설치 지원 사업이 포함돼 있다. 또한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학습 공백을 메우기 위한 기초 학력 증진, 교사 역량 강화,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수행, 기후위기 및 생태전환 교육 등을 위해서도 예산을 지원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각 초중고교와 유치원에 ‘방역지원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지방자치시대에 자치구의 역할을 한정짓지 않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선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보다 양질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