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게릴라 호우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여름철 ‘풍수해 종합대책’ 가동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게릴라 호우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여름철 ‘풍수해 종합대책’ 가동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예측이 어려운 국지성·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지역별로 강우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강우를 감지해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가동에 들어간다.

기상청에 따르면, 작년에 서울의 장마기간은 17일로 평년 대비(수도권 31~32일) 약 15일 적었고 연 강수량도 1,186㎜로 평년(1,417㎜)에 비해 적었으나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게 관측되었다. 자치구별 강우 편차도 최대 379㎜ 정도로 컸다.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은 기상관측장비인 ‘강수량계’에 일정량의(시간당 3mm이상) 강수가 유입되면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수방 담당자, 시설물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돌발 호우 같은 위험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시스템이다.

게릴라성 호우 등으로 하천이 갑자기 불어날 경우 발생하는 하천 고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하천별로 해당 자치구가 동시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체제를 강화한다. 작년 도림천에서 시범 운영하던 것을 서울시 내 전 하천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기존에 자치구별로 하천 통제보다 진출입에 대한 통제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시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인 5월15일(일)부터 10월 15일(토)까지 5개월간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해 풍수해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상황에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빗물펌프장, 수문 등 6,390여 개소에 이르는 주요 방지시설에 대한 사전점검도 완료했다.

서울시는 올여름 국지성 집중호우 등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해 종합대책인 ‘2022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이와 같이 발표하고, 시민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9일(월) 오전 10시 서울시청 충무기밀실에서 ‘2022년 풍수해대책 추진현황 보고회’를 주재해 각 분야별 풍수해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2022년 풍수해 안전대책’은 돌발성·국지성 강우 선제적 대응 시스템 강화, 하천, 반지하주택 등 침수취약지역별 대응책 가동, 여름철 풍수해 대비 사전 시설물 점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민·관·군 협업 통한 신속한 재해복구, 시민과 함께하는 풍수해 대책 홍보로 추진된다.

강우 예측·위험상황 전파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 안전사고 선제적 대응
서울시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돌발성·국지성 강우 대응 시스템을 강화한다. 강우를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을 올해 처음으로 가동한다. 수도권 기상청과 협업해 서울지역 기상상황을 실시간으로 맞춤 분석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핫라인을 유지하는 등 초동 대응체계도 구축했다.

방재성능을 초과하는 강우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의 방재성능은 시간당 95mm의 강우가 내려도 수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인데, 이 이상의 강우가 내릴 시에 대비, 위험 강우 정의, 응급대피계획(E.A.P) 수립 기준, 가상 시나리오에 따른 행동 요령 등을 담은 ‘방재성능 초과 강우 대비 대응체계 수립지침’을 올해 마련한다. 침수예측 등 수방관리 전반에 인공지능(AI) 같은 최신 혁신기술을 접목해 풍수해 대응체계도 고도화한다.

하천 범람 시 자치구 공동 대응, 침수취약가구에 3만5천개 침수방지시설 설치
서울시는 기습 폭우, 태풍 등이 발생하면 하천, 반지하주택, 도로 등 침수취약지역별로 대응책을 가동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한다.

하천 수위 상승 시 자치구별로 대응했던 하천 통제를 하천 단위로 자치구가 공동 대응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하천 통제 및 예·경보 기준을 강화하고, 하천 고립사고에 취약한 도림천은 별도의 강화된 통제기준을 마련해 대비태세를 강화한다. 현장에서 시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자치구·시민·경찰 등 800여 명으로 구성된 하천순찰단도 운영한다.

침수취약가구 보호를 위해 시는 지난 3~4월 92,485개 가구를 직접 방문하고 기존에 설치된 침수방지시설(물막이판·역지변·수중펌프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정비를 완료했다. 5월까지 8,549개 가구에 3만 5천여 개 시설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비상 발령 시 침수취약가구를 보호하는 ‘돌봄서비스’, 주요 침수지역을 관리하는 ‘현장기동반’, 산사태 취약지역을 순찰하는 ‘산사태 현장예방단’도 운영한다.

 

잠수교, 증산교 하부도로 등 침수가 우려되는 도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도로수위계’를 올해 19개소를 추가 설치해 총 55개소로 늘린다. 도로를 통제해야할 경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로전광표지판(VMS), 옥외전광판, 긴급재난문자(CBS) 등을 활용해 교통통제 상황, 우회 도로 등을 적극 안내한다.

빗물펌프장, 수문 등 6,390개 주요 방재시설 및 재해취약시설 일제 점검 완료
사전에 시설물 점검도 완료했다. 시는 자치구, 외부전문가와 합동으로 빗물펌프장, 수문 등 6,390개소에 이르는 주요 방재시설의 가동 여부, 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했다. 대형공사장, 급경사지, 지하차도, 주택 경사면 등 재해취약시설에 대한 일제점검도 실시해 정비도 마쳤다.

풍수해 대응 최전선에 있는 자치구와 간담회를 실시하고, 서울시 23개 재난 관련 부서, 관련 기관과 총 8회에 걸쳐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 집중 점검회의를 개최해 95개 안전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기상청, 서울경찰청 등 유관기관과도 간담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협력체계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5.15~10.15 24시간 가동…재난위험요인 선제적 대처
서울시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22.5.15~10.15) 동안 서울시장이 본부장으로 있는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빈틈없이 운영한다. 호우 또는 태풍의 규모·강도에 따라서 1~3단계로 구분해 13개 실무반이 신속하고 밀접하게 협업할 예정이다.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는 태풍정보, 호우예보 등 기상정보, 강수량계 등 계측정보, 기상청 HOT-LINE 등 다양한 강우 예측자료를 활용해 비구름대를 감지하고 재난위험요인을 사전에 예측해 선제적으로 상황을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수해지역 일상복구 지원 ‘현장복구지원반’, 67만 이재민 수용 시설 지정 등 준비완료
서울시는 이와 같은 사전준비와 실시간 현장 대응에도 불구하고 자연재난으로 대규모 수해가 발생할 경우 민·관·군과 협업해 재해복구를 위한 다양한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수해 발생 시 수해지역 주민의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일상으로의 복구를 지원하는 ‘현장복구지원반’을 운영한다. 서울시 내 10개 대형건설사가 대규모 건설장비 등을, 수도방위사령부에선 예하 사단·여단별 관할 지역의 2,899명의 병력과 굴삭기 등 중장비를 지원한다.

또한 시는 이재민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25개 자치구의 학교, 경로당, 관공서 등을 활용해 총 669,286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임시주거시설 1,044개소를 지정했다. 5,347세트의 재해구호물자와 구호용 텐트 874동 등 구호용품도 비축·관리하고 있다.

옥외 전광판, 승강장 등 23,500면 영상매체로 시민행동요령, 재난현장 정보 적극 안내
서울시는 재난정보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요구가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여름철 내내 옥외 전광판, 승강장, 전동차 내부 모니터 등 23,500면의 영상매체를 통해 재난 시 시민행동요령과 재난현장 정보 등을 시민에게 적극 안내한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이상기후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등 풍수해 위험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목표 아래 빈틈없는 사전준비와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시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다. 올해 한 건의 풍수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