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에너지 회수…작년 1,600억 원 상당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에너지 회수…작년 1,600억 원 상당

서울시 4개 광역자원회수시설을 통해 생활폐기물에서 회수된 에너지가 작년 한해 117만Gcal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광역자원회수시설에서 회수한 117만Gcal는 열병합발전소에서 천연가스(LNG) 12만 톤을 태웠을 때, 얻을 수 있는 에너지로 천연가스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실정을 볼 때, 약 1,6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본 것이다.

서울시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1,000톤/일 규모) 가동 시, 신규 시설에서만 약 60만Gcal의 에너지를 더 회수하게 되어 추가로 820억 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자원회수시설은 20여 년 전 설치된 기존 광역자원회수시설 보다 향상된 열 회수능력으로 더 많은 에너지를 회수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김권기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은 “생활폐기물 3톤을 소각하면 한 가정이 1년간 난방열로 소비하는 화석연료 수입을 대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자원회수시설은 우리 시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환경적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위기의 시대에 경제적으로도 매우 가치가 있는 시설로서 자원회수시설 확충에 대한 시민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