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국 투자자 초청해 20개 서울기업 투자유치 지원!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중국 투자자 초청해 20개 서울기업 투자유치 지원!

서울시는 오는 10월 중국 지역의 투자자를 서울로 초청해 경쟁력 있는 서울 소재 유망 창업·중소기업이 중국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아 향후 중국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국투자협력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중국투자협력주간’은 서울시가 서울기업과 중국 투자자 간 매칭을 통해 서울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고 나아가 중국시장 진출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지난해 참가기업 중 많은 기업이 서울 현지에서 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제안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그동안 베이징, 선전 등 중국 현지에서 개최하였던 ‘중국투자협력주간’ 행사를 올해는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월 중국의 선전을 방문해 대공방, 잉단, 선전만창업광장 등 투자창업 혁신기관과 협력을 논의하면서 서울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기도 하다.

서울시는 7월16일(화)까지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10월17일(목)부터 10월18일(금)까지 이틀 간 개최될 ‘중국투자협력주간’ 행사에 참가할 기업 20개사를 모집한다.

서울 소재 창업·중소기업 중 ICT/SW, IoT, 에너지, 융복합콘텐츠, 플랫폼 관련 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성장잠재력과 경제성장에의 기여도가 높은 산업이나 지역혁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산업, 그리고 기술·지식집약성과 입지우위성이 높은 산업과 관련한 창업·중소기업도 누구든지 본 행사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본 행사에 대한 참가 신청은 모집공고 대행업체인 ‘프레인글로벌’의 이메일(sciw2019@prain.com)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참가기업 선발은 기업의 일반현황, 제품 경쟁력, 기술개발실적 등을 평가하는 서류심사와 벤처캐피탈 심사역 등 전문가가 평가하는 대면심사 등 총 2차례에 걸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로 진행할 예정이며, 최종 선발한 기업은 7월22일(월)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시는 본 행사에 참가하는 서울기업과 중국 투자자 간 투자 매칭 성사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중국 투자자의 투자 수요를 반영하여 참가기업을 선발하고, 최종 선정된 기업에 관심을 가질 중국 투자자를 발굴하여 경쟁력 있는 서울기업의 외국인투자 유치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참가기업으로 선정된 20개사를 대상으로 10월에 있을 ‘중국투자협력주간’ 행사에서 실제로 투자 유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컨설팅 전문기관을 통해 7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간 체계적인 사전 1대1 컨설팅, 투자제안서 작성 등 전문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후 10월에는 사전에 본 행사 참가기업 20개사에 투자 의향을 표시한 중국 투자기관을 20개 이상을 초청해 서울시 투자설명회, 참가기업 데모데이, 참가기업-중국 투자자 간 1:1 투자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초청계획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중국의 혁신적인 기술창업 분야 액셀러레이터와 온·오프라인 매체도 초청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서울 소재 혁신 창업·중소기업이 중국 투자자뿐 아니라 액셀러레이터 등과 협력하여 향후 중국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기회의 창출이 기대된다.

최판규 서울시 투자창업과장은 “금번 중국투자협력주간은 중국의 유수 투자자와 액셀러레이터를 초청하여 서울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고 중국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알차게 프로그램을 구성한 만큼,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더욱 성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