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대학생 430명, 서울광장서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 펼쳐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지역 대학생 430명, 서울광장서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 펼쳐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와 서울소재 대학생 430여명은 환경의 날(6.5)을 맞이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그린캠퍼스 실천 을 촉구하는 대형 퍼포먼스를 6월4일(화) 서울 광장에서 진행했다.

이번 퍼포먼스는 대학생들의 그린캠퍼스 실천 낭독문 발표 이후, ‘온실가스 감축, Go! 그린캠퍼스’를 주제로 광장에서 펼쳐졌다.

광장에 새겨질 ‘1.5℃’는 지난해 인천에서 개최된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 제48차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를 의미한다. 세계의 과학자들은 총회에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동의하며 지구온도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기 위한 전세계의 비상한 대응을 요청한 바 있다.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등 학생들은 그린캠퍼스 조성 실천을 촉구하고 다짐하는 내용으로 서울광장을 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 소속 32개 대학의 휘장으로 두르고 대학이 앞장서 시민들과 함께 지구온도상승 1.5도 목표를 실천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 사용한 현수막은 모두 회수해 업사이클링 장바구니로 제작된다.

제7기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김주성 학생(중앙대)은 “멀게만 느껴졌던 환경문제가 미세먼지, 폭염 등 우리세대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서울의 대학들은 단위면적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매우 높아 그린캠퍼스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식의 요람인 동시에 엄청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대학에서 학우들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대학생 환경운동가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시는 그린캠퍼스 실천문화 조성을 위해 2014년부터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321명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에도 제7기 홍보대사 41명을 신규 위촉했다. 2019년에는 그린캠퍼스 활동의 구체적 실천전략을 담은 ‘그린캠퍼스 EASY 가이드북’ 실천을 위해 대학 및 교수․학생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오늘 대학생들의 캠페인을 보며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미세먼지 등 미래세대의 환경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서울시는 미세먼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선제적 행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시민 여러분이 체감하고 만족하실 때까지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