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통행불편 전신주 옮기고 점용물은 정비 | 뉴스로
서울관악구

서울 관악구, 통행불편 전신주 옮기고 점용물은 정비

길을 걷다 보면 통행로 가운데 전신주가 떡하니 자리 잡고 있을 때가 있다. 주차를 할 때도, 등교할 때도 곳곳에 서있는 전신주는 통행에 불편하기도 하고 자칫하면 부딪힘 사고까지도 이어질 때가 많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이런 불편함과 위험을 개선하고자 전신주 이설비용을 구비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도로에 설치하는 전신주는 주민 생활과 밀접하여 필수적이지만 이설 비용은 약 3천만 원으로 주민이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이설이 어려웠다.

이에 관악구는 2021년 하반기부터 약 3억 2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통학로 등에 위치한 전신주 15기를 이설 완료했다. 보도 가운데에 있던 전신주는 사라지고 아이들이 뛰면서 등교할 수 있는 넓은 통학로가 생겨났다.

2022년에는 대상을 이면 도로 및 주거 지역까지 확대했다. 약 8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현재까지 이설 완료 및 이설 중인 전신주는 30여 기에 달하며 하반기까지 총 40여 기를 이설할 계획이다.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관악구의 사업에 주민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이와 함께 관악구는 도로점용물 전체에 대한 정비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앞으로 관내 도로점용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일제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거리의 중심은 자동차도 전신주도 아닌 사람이 되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보행권 확보와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 조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관악’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