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진구, 겨울철 분야별 대책 수립 | 뉴스로
서울광진구

서울 광진구, 겨울철 분야별 대책 수립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준비에 나섰다.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각종 재해와 사고 예방을 위해 내년 3월 15일까지 ‘2022 겨울철 분야별 대책 추진기간’에 돌입, 광진구민의 안전을 빈틈없이 지킨다. 분야별 대책은 광진구민 생활과 밀접한 제설, 한파, 화재, 보건, 안전, 생활불편해소 6가지를 중점 추진한다.

먼저 겨울철 폭설에 대비해 본부장인 광진구청장을 필두로 13개 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신속한 제설로 구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강설 예보에는 제설작업반이 출동해 제설제를 조기 살포한다. 눈길 낙상사고 위험이 큰 고갯길엔 도로열선을 설치, 다중이용시설 주변과 급경사지 등 제설 취약구간엔 솔차, 소형살포기, 염수 살포장치를 활용해 보도 제설을 강화한다. 올해는 유해물질이 없어 일반 주민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설제 소포장(5kg) 13,000포를 확보했으며, 광진구민과 함께하는 “내 집․내 점포 앞 눈 치우기” 홍보로 자율적인 제설 활동을 강화한다.

한파 대책과 화재 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내년 3월 15일까지를 ‘한파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상황별 대응체계를 꾸린다. 평상시 한파 상황관리 TF팀을 운영, 인명피해 발생 시엔 즉각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취약계층 보호에도 적극 대응한다. 독거 어르신, 거동불편자, 노숙인 등 취약계층별 맞춤형 지원대책으로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다. 또한 관내 경로당과 복지관 등 58개소에 한파쉼터를 설치, 15개 동마다 돌봄 인력과 방문 간호사를 배치해 독거 어르신의 안전과 건강을 꼼꼼히 살핀다.

산불 예방을 위해서는 12월 15일까지 ‘아차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 총 23명의 직원이 10개 조로 나뉘어 산불 취약지역을 집중 순찰한다. 또한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보건 분야는 동절기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광진구보건소와 광진광장에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식품접객업소 방역수칙 점검에도 철저를 기한다.

안전 분야에선 공사장과 각종 시설물, 재난취약시설 점검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경미한 사항은 바로 시정조치하고, 중대 사항은 긴급조치 후 보수 공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광진구는 폭설과 안전 및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상황근무 체계를 유지, 긴급사태가 발생하면 곧바로 비상연락망을 가동한다. 또한 경찰,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상황 대처력을 높인다.

생활 불편에 대해서는 겨울철 청소대책을 수립해 낙엽, 김장쓰레기 등 이물질을 수거하며 깨끗한 거리를 만든다. 이 밖에 물가대책반 운영, 불공정거래행위 지도․점검,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등 생활경제 분야에도 힘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에 전력을 다해 구민 모두가 편안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구민 여러분께서도 폭설엔 더욱 유의하시고 필요하면 언제든지 행정의 도움을 요청해달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