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진구, 지역자율방재단‧안전보안관 대상 안전교육 실시 | 뉴스로
서울광진구

서울 광진구, 지역자율방재단‧안전보안관 대상 안전교육 실시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지난 20일 광진구청 대강당에서 광진구 지역자율방재단과 제3기 안전보안관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안전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출범된 자율방재단과 안전보안관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고자 준비됐다.

이날 교육에는 김경호 광진구청장과 광진구 의원, 자율방재단 151명과 안전보안관 11명 등 총 160여 명이 참여해 지역자율방재단과 안전보안관의 활동 방향 및 역할, 사례 중심으로 보는 재해 유형별 예방‧대응‧복구활동, 재해 활동 시 안전조치와 유의 사항 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앞서, 이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독려하고자 신임단장에 대한 위촉장과 전임단장에 대한 감사장 전달, 모범 자율방재단원과 안전보안관에 대한 표창장 수여도 함께 실시됐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우리 광진구의 자양2동 자율방재단이 ‘2022년 서울시민 자율 청소조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라며 “광진구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게 광진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인데, 이 일을 위해 항상 동반자처럼 함께 해주시는 여러분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지역자율방재단’은 2009년에 출범한 단체로, 각 15개 동별 봉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과 단체 등 총 363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여름철 태풍‧장마 대비 위험시설물 점검, 코로나19 방역소독, 군중밀집 안전사고 캠페인 참여 등 재난재해의 예방, 대비와 대응, 복구 등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전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주민 스스로 주변의 위험 요소를 발굴, 개선하는 안전 문화 운동을 확산하고자 구성된 ‘제3기 안전보안관’은 2018년에 출범한 단체로, 총 47명이다. 이들은 코로나19 거리두기 캠페인에 참여한 바 있으며, 주로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생활안전 위해요소 신고 등을 통해 생활 속 안전 무시 관행을 근절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