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노원구민들의 품으로 돌아온 수락산 자락! | 뉴스로
서울노원구

서울 노원구, 노원구민들의 품으로 돌아온 수락산 자락!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주민들의 체력증진과 건강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수락산 스포츠타운을 조성하고 오는 27일 준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스포츠타운이 들어선 상계동 125번지는 수락산 자락에 있는 자연 녹지이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곳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무허가 건물의 난립과 폐기물 무단 적치로 인해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던 지역이었다.

노원구는 지난 2016년부터 이 부지를 다시 구민들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해왔다. 불법 건축물을 철거하고, 공사에 착수했으며 약 1년 8개월 만에 공사를 마무리해 이달 27일 준공식을 개최하고 주민들을 맞는다.

총 사업비 440억 원이 투입된 수락스포츠타운은 3만 여㎡ 규모로 다양한 체육시설과 사무실, 샤워실, 탈의실을 갖춘 관리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야구장(중심 길이 95m) 1면, 축구장(90m*60m) 1면, 국제 경기장 규격의 소프트테니스, 테니스장(10.97m*23.77m) 3면을 조성했으며, 야간에도 경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명탑을 설치했다.

수락산 자락의 지형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장애인, 노인, 임신부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경기장에는 인조잔디와 충격 흡수가 가능한 배수판을 설치해 부상의 위험과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했다.

출입구부터 왕벚나무, 산철쭉을 식재하는 등 수락산의 빼어난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도록 조경에 신경을 썼으며 축구장과 테니스장 사이에는 잔디광장, 간이무대, 어린이 놀이시설 및 데크쉼터 등을 설치해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꾸몄다.

노원구는 수락산스포츠타운이 지하철 7호선 마들역과 4호선 상계역, 당고개역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높은 만큼 상계동 주민들뿐 아니라 전체 구민들의 건강한 여가 활동에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포츠타운은 11월 한 달간 시범 운영을 거쳐 시설 및 운영 관련 사항을 정비한 뒤 구민들에게 정식으로 개방한다.

한편, 노원구는 생활 권역 내 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는 26일 착공해 25년 개관할 공릉구민체육센터는 지하 3층~지상 3층에 연면적 2,516㎡으로 수영장, 체육관, 프로그램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

여기에 현재 건립 중인 서울어울림체육센터와 상계구민체육센터까지 완성되면 기존 시설들과 함께 권역별 제반 시설이 갖추어져 구민들의 여가 생활과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불법 건축물과 폐기물이 적치되어 있던 곳을 정비해 노원구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 조성했다”라며 “앞으로도 권역별 공공체육시설을 확충해 생활 체육을 활성화하고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노원을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