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사회적경제부터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까지 인정받아 | 뉴스로
서울노원구

서울 노원구, 사회적경제부터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까지 인정받아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분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지역복지사업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전국 229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제도다. 올해 노원구는 ‘지역사회서비스 확충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분야에서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가졌다.

이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190개에 달하는 사회적경제 조직과 함께 한 노원구의 노력과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노원 똑똑똑 돌봄단’, 복지권리 구제제도 ‘복지더채움’ 등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은 결과다.

현재 노원구는 사회적경제 전담기관인 ‘노원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권역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3월에는 제4관이 개관을 앞두고 있다.

센터는 사회적경제 기업에 안정적인 사업공간을 제공해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지역의제를 발굴하며 돌봄, 먹을거리, 자원순환 등 의제에 맞는 특화사업을 추진한 것이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노원구는 지역수요에 기반한 노원형 사회적경제 통합돌봄모델을 형성하고 있다. 돌봄서비스제공기관 17곳이 컨소시엄(공동 목적을 위해 조직된 협회나 조합)을 구성해 ‘우리동네함께돌봄’ 사업단으로 활동, 현재 의료, 방문돌봄,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 정서지원 6개 영역 13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노원구는 사각지대 없는 보건복지서비스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노원 똑똑똑 돌봄단’과 ‘복지더채움’ 제도다.

먼저 ‘노원 똑똑똑 돌봄단’은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구 대표 민관협력 복지안전망이다. 2021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돌봄단은 노인, 장애인, 중장년 1인 가구 등 취약 가구에 정기적으로 안부를 묻고 위기가구를 발굴해 복지자원을 연계하고 있다. 주민 총 200명으로 구성돼 매달 약 8천 명을 돌보며, 올해에만 2만2천 건이 넘는 서비스를 연계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한 복지권리 구제제도 ‘복지더채움’은 생계급여 부적합 결정자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 실질적으로 생활이 어려운 주민에게 필요서비스를 연계하는 제도다. 올해 10월 기준 총 862명을 검토하고, 72명을 구제했다. 이는 서울시 적극행정 최우수 사례로도 선정된 바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복지행정과 사회적경제 기반조성 사업들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민관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한 사람도 소외받는 이 없는, 모두가 행복한 노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