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봉구, 9월 30일 지역 4개 의료기관과 도봉구한의사회와 업무협약 | 뉴스로
서울도봉구

서울 도봉구, 9월 30일 지역 4개 의료기관과 도봉구한의사회와 업무협약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귀가 후 돌봄위기상황에 놓일 수 있는 환자의 긴급돌봄 연계를 위해 2022년 9월 30일 도봉구청 씨알홀에서 서울노보스병원, 바로선병원, 강북힘찬병원, 의성한방병원, 도봉구한의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오언석 도봉구청장과 지역 의료기관 4개소의 기관장, 도봉구한의사회장 등이 참석해 ‘도봉형 그물망 복지’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협약 병원은 내원하는 환자(퇴원예정자 및 통원치료자) 중 귀가 후 돌봄위기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찾아 도봉구(돌봄SOS센터)로 의뢰한다. 동 주민센터 돌봄매니저는 의뢰된 대상자의 건강상황, 주거상황, 돌봄욕구 등을 파악 후 맞춤형 돌봄계획을 세워 의뢰 당일에서 이틀 내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필요시 중장기적 건강돌봄을 연계하고, 종결된 대상자에게는 사후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도봉구 돌봄SOS센터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의 다수가 질병을 앓고 있으나, 생활고와 수발체계 부재로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사각지대 대상자가 다녀갈 가능성이 높은 접근성이 좋은 지역 병의원을 중심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도봉구의사회, 건강보험공단 도봉지사 등 복지사각지대 질환자 발굴과 지원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돌봄SOS센터’는 갑작스러운 질병, 사고 등으로 일시적인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돌봄공백을 메우는 ‘지역사회통합돌봄센터’다.

돌봄SOS센터는 일시재가(요양보호사 등이 가정 내 돌봄제공) 동행지원(필수적 외출활동 동행) 식사지원(도시락 배달) 단기시설(단기간 시설입소 지원) 주거편의(가정 내 청소, 방역, 수리) 등 10대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의료기관과 공공이 협력하여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하는 뜻깊은 자리다.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뜻을 함께해주시는 협약병원 덕분에 질병으로 힘드신 돌봄사각지대의 구민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