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고립 1인 가구 발굴 및 지원 위한 실태조사 | 뉴스로
서울용산구

서울 용산구, 고립 1인 가구 발굴 및 지원 위한 실태조사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실태조사에 나섰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 고독사 등 위험상황을 사전에 예방한다는 취지에서다. 용산구는 지난해 임대주택, 고시원 등 주거취약지역 중장년(50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조사기간은 내년 1월까지로, 16개 동주민센터별 자체 상황에 맞게 조사반을 편성 운영에 들어갔다. 대면조사를 원칙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비대면 병행 가능하다.

조사대상은 6587명. 지난해 중장년 이상 1인 가구 실태조사 시 조사를 거부했거나 부재중 용산구민 4407명, 고독사 위험군 2053명, 동주민센터 자체 사업 대상자 127명이다.

조사내용은 연령, 성별, 혼인여부, 가족지인 현황, 사회 활동 정도 등 기본현황 및 사회적 관계망, 직업, 소득, 주거형태, 주거환경, 건강상태 등 경제ㆍ주거 및 건강 상태, 주요 문제 및 고독사 위험군 조사 등이다.

용산구 관계자는 “조사 결과 위험가구로 판단되면 기초생활급여를 비롯한 공적급여는 물론 긴급복지, 돌봄서비스 등 다각도로 연계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꼼꼼하게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구는 지난달 17일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실태조사 수행인력 대상 사전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이날 실태조사 대상자, 조사방법 등 전반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