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2023년 복지달력 제작·배부 | 뉴스로
서울용산구

서울 용산구, 2023년 복지달력 제작·배부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다양한 복지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2023년 복지달력’ 5000부를 제작, 배포에 나섰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지원 대상자의 복지제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용산구는 동 주민센터를 통해 이달 중 사회보장급여 대상자에게 배부를 완료한다.

A4크기(297㎜×205㎜) 탁상달력 형태로 표지 포함 14장이다. 달력 앞면에는 월별 달력, 이달의 복지급여일, 확인조사 일정, 기타 복지 서비스 신청일정, 용산구 행사일정 등을 수록했다.

생계·주거급여,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장애인연금, 장애수당은 매월 20일, 기초연금, 아동수당, 양육수당은 매월 25일 지급한다. 해당일이 주말(공휴일)이면 전날 미리 지급된다. 

확인조사는 용산구가 복지대상자 거주지역, 가구원, 생활실태(소득ㆍ재산), 근로능력, 취업상태, 부양의무자 유무 등 변화를 주기적으로 살피는 작업이다. 달력에는 정기ㆍ수시 확인조사 일정이 표시돼 있어 이를 놓쳐 발생하는 부정수급을 막을 수 있다.

달력 뒷면은 2023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 복지대상자 감면 제도, 분야별 복지(어르신, 한부모 가족, 영유아 및 아동 청소년, 장애인, 주거복지 등) 제도와 문의처 등을 안내했다. 관내 다양한 복지관련 기관 연락처와 용산구 문화셔틀버스 노선도도 포함돼 있다.

한편 용산구는 2019년부터 매년 복지달력을 제작해 생계ㆍ의료 급여대상 가구에 배포해 왔다. 2023년 달력에는 돌봄SOS센터 사업 및 가사간병 방문지원사업 외에도 자산형성지원 통장사업, 새롭게 시행하는 부모급여 등이 추가로 수록됐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다양한 복지제도와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계층도 복지달력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권리를 챙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