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은평구, ‘당당케어’ 앱 서비스… ‘당뇨, 심리 케어 한번에’ | 뉴스로
서울은평구

서울 은평구, ‘당당케어’ 앱 서비스… ‘당뇨, 심리 케어 한번에’

서울특별시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대한당뇨병학회, 사노피와 함께 당뇨인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당당케어’를 개발하고 국내 첫 시범 서비스 시행에 나선다.

‘당당케어’는 당뇨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상 속 당뇨병 관리와 함께 대상자 스스로 심리 상태까지 돌볼 수 있도록 돕는 당뇨·심리 통합 케어 앱이다.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한당뇨병학회,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지난해 9월 취약계층 당뇨병 환자를 위한 앱 개발을 위해 국내 최초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시범 서비스는 올해 6월부터 시작했다.

‘당당케어’는 약 12주간 단계별 맞춤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과학적 효과성이 검증된 행동 ‘활성화 이론’을 기반으로 임상심리 전문팀과 협업 개발을 통해 콘텐츠를 마련했다. ‘행동활성화 이론’은 기분이 나아지길 기다리기보다 일단 움직이고 행동함으로써 긍정적 감정을 인지할 수 있다는 데 초점을 맞춘 임상 심리 이론이다.

앱 사용자는 심리 상태 개선과 당뇨병 자가관리 습관 강화를 위한 단계별 콘텐츠를 12주간 이용하게 된다. 단계는 총 7개로 정신건강 및 행동활성화 교육, 일상활동 기록, 가치중심활동 및 활동계획 수립, 목표활동 실행, 문제 해결, 행동활성화 습관화, 재발방지 등을 진행한다.

서비스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대상군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평일 오전마다 문의 게시판 올라온 게시글을 24시간 내 답변하고, 전화 상담 요청은 48시간 내 진행한다. 앱을 사용하지 않은 대상자에게는 1일과 7일째 되는 날 알림을 발송하며 사용을 독려한다.

앞서 서울특별시 은평구는 1차 시범 서비스 대상자를 모집하고자 소변, 혈액, 우울증 검사 등 사전검사를 통해 앱 사용자 총 30명을 선정했다. 이달 중순엔 2차로 20~30명을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당당케어’ 시범 서비스는 올해 연말까지 진행한다. 시범 서비스 시행을 통해 얻은 정보는 연구, 보완 과정을 거쳐 다음 해에는 전체 당뇨인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당당케어를 통해 당뇨인의 정신건강 회복과 자가관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당뇨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