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구민 안전과 환경 생각하는 ‘스마트 제설’ 눈길 | 뉴스로
서울종로구

서울 종로구, 구민 안전과 환경 생각하는 ‘스마트 제설’ 눈길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겨울철 강설에 대비해 오는 2023년 3월 15일까지 ‘제설종합대책’ 추진에 매진한다.

‘주민 불편 최소화’와 ‘친환경’, ‘스마트’에 중점을 둔 이번 대책을 위해 종로구는 실무반을 구성하고 24시간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강수확률과 적설량 등을 고려하여 평시, 보강, 1~3단계에 이르는 총 5단계로 구분해 신속한 대응을 펼치고 있다.

특히, 종로구는 올해 친환경·스마트 제설시스템을 확대 운영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제설함 위치와 제설제 잔량, 뚜껑 열림 상태 등을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확인·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제설함은 지난겨울 80대에서 올해 45대 늘어난 125대를 설치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노약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포장(5kg) 친환경 제설제 역시 100톤에서 150톤으로, 스마트폰 앱으로 작동 가능한 원격 자동 액상 살포기는 59대에서 107대로, 고정식 자동 액상 살포기는 2개소에서 8개소로 확충하는 등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췄다.

관내를 북부, 중부, 동부로 구분해 이동식 제설 전진기지(제설제 중간기지) 3개소를 조성한 점도 돋보인다. 제설제 보충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설장비의 경우 다목적차량과 제설살포기 등 11종 309대를 투입하며, 폭설 시 동주민센터와 구청 직원 등을 배치한다.

또 ‘내 집 앞 눈 치우기 문화’ 정착과 공동체 의식 회복을 위해 관내 학교 등에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관심도를 높일 캐릭터 홍보물도 배부한다. 종로구가 만든 제설캐릭터 ‘토롱이’는 중부교육지원청에서 제작하는 2023학년도 초등 3학년 지역화 교재에도 삽입이 확정된 상태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주민 안전을 지키고 불편을 최소화하며, 도심에 위치한 종로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출퇴근길 교통 대란을 방지하기 위해 신속한 제설작업 추진하려 한다”며 “주민 여러분께서도 내 집 앞 눈 치우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