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일자리 정책 ‘대통령상’ | 뉴스로
서울 중구

서울 중구, 일자리 정책 ‘대통령상’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행정안전부에서 올해 처음 실시한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평가에서 최고인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에서 중구는 도심 특성을 십분 활용해 청년과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고 규제 완화로 양질의 민간 일자리를 늘려 주민에게 우선 제공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 중구 일자리경제과 관계자는 “단순하고 일시적인 공공일자리의 한계를 벗어나 지속 가능하고 일하는 보람을 주는 일자리 창출에 지난 8년간 열중한 끝에 온 쾌거”라고 평가했다.

한편, 통행이 거의 없는 퇴계로 충무지하보도는 청년창업센터로 재구성해 청년들이 꿈을 이룰 거점으로 삼았다. 2개 층에 창업카페, 개별 창업공간 등으로 꾸며진 이곳은 내달 오픈을 앞두고 있다.

청년들이 각자의 둥지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사이 구는 특성화고교생 취업에도 힘을 보탰다. 2013년부터 관내 4곳의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취업동아리, 우수기업 탐방, 일자리 설계사 등 맞춤 취업서비스를 지원해 조기 취업의 길잡이 역할을 했다.

특히 면접동아리를 운영한 한양공고는 동아리 구성원 35명 중 18명이 지난해 공무원 시험에 최종 합격해 화제를 낳기도 했다.

저소득 계층을 위한 중구의 일자리 마련도 호평을 얻었다.

쪽방 주민들이 상품 제작부터 배달까지 도맡는 꽃가게 ‘꽃피우다’는 그들의 자활과 심리 안정에 톡톡한 효과를 보였다. ‘꽃피우다’는 주5일로 매일 6시간씩 근무하면서 플로리스트에게 기술을 배우고 판매도 하는 쪽방 주민 공동일터다. 이곳을 거쳐 간 주민 중 2명은 관련 분야 취업에 성공했는데 쪽방 주민들의 현실을 감안할 때 매우 귀중한 성과다.

명동, 남대문시장, 동대문 등에서 시행한 노점실명제도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바 크다. 중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노점실명제는 1인 1노점을 원칙으로 기업형 노점을 뿌리 뽑아 영세 노점상들이 마음 놓고 장사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2014년부터 1천여명의 영세 노점상들이 어엿한 ‘사장님’으로 거듭났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