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축산 스마트팜 활용기술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 뉴스로
경북성주군

성주군, 축산 스마트팜 활용기술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10월 21일 축산농가와 농업기술센터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주읍 대황리 ‘정들은’ 농장(김영탁)에서 축산 스마트팜 통합제어 시스템 활용기술 시범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축산 스마트팜 통합제어 시스템 활용기술 시범사업은 축사운영 자동화를 통한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 해소를 목적으로 하는 농진청 국비사업으로 농가당 30백만원을 지원, 4개소에 총 사업비 120백만원을 지원하여 축산 스마트팜 통합관리 프로그램(우리농장 스마트팜)을 기반으로 사료빈 재고관리 시스템, 환풍기 컨트롤러, 환경모니터링 시스템 등 제어시스템 지원으로 농가별 빅데이터를 확보·분석하여 노동력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특히, 우리농장 앱을 이용하여 축사내 온·습도 및 유해가스 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료주문시기 자동알림기능, 환풍기 일괄 제어 기능까지 있어 농가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평가회를 통해 스마트팜 시스템을 사용한 농가간 정보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업체와의 피드백을 통하여 적극 개선키로 하였다.

농업기술센터 김명원소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농업분야에 스마트팜 시스템을 널리 보급하여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