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정 4기 첫 추경예산안 1,427억 규모 편성 | 뉴스로
세종자치시

세종시, 시정 4기 첫 추경예산안 1,427억 규모 편성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는 민생경제 활성화와 미래전략수도 조성을 위한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정4기 첫 추경 예산을 1,427억 원 규모로 편성했다.

이번 첫 추경예산의 편성 기조는 민생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지원, 시민불편 해소, 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수도 조성을 위한 사업 추진 기반 마련, 부채상환 등 재정건전성 확보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민생경제 활성화는 물가상승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서민경제를 지원하기 사업 예산이다.

지역화폐 정부지원 감축 기조에도 여민전 10% 캐쉬백 지원비 46억을 추가 반영한 것이 대표적이다. 소상공인 이차보전금 4억, 전통시장 키즈카페 조성 4,000만 원,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 1,700만 원 등도 편성됐다. 또 택시카드 결제기 교체 및 결제수수료 지원 6,600만 원, 전액 국비로 선 지급된 전세버스 등 관련 종사자 소득안정자금 23억도 이번 추경에 반영됐다. 이외에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 9억 원, 비료 가격안정 지원 13억 원도 포함됐다.

시민불편 해소 분야는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내창천·대교천·문주천 재해예방사업 16억,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비위생 폐기물 매립지 정비 21억, 주택·기반시설 개선을 위해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1.8억을 반영했다.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주차환경 개선사업 108억, 교차로 및 자전거 도로 안전시설개선 8억, 교통 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저상버스 추가도입 보조금 2억7,600만 원 등을 편성했다.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통합문화 이용권 확대 8,600만 원, 예술동호회 활동지원 4,000만 원, 문학관 건립 타당성 조사 7,000만 원, 스포츠산업 혁신기반 조성사업 2억이 반영됐다. 이와 더불어 ‘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수도 세종’이라는 시정4기 비전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미래전략수도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3억, 한글문화단지 건립·운영 기본계획 마련 2억, 비단강 금빛 프로젝트 기본계획 수립 1.5억, 세종시 KTX 타당성 검토 1.8억을 각각 반영했다. 이외에도 시는 금리인상에 따른 채무이자 경감을 위해 금융기관 차입금 300억 원을 조기상환하고 중장기적 채무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번 추경예산은 지역 민생경제의 안정과 시민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한편,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여력을 마련하고 부채를 줄이는 등 재정건전성 확보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시는 5일 추경예산안을 시의회에 전달하며, 시의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친 뒤 오는 10월 19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