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한국기자협회, 가짜뉴스 배격 업무협약 체결 | 뉴스로
세종자치시

세종시-한국기자협회, 가짜뉴스 배격 업무협약 체결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한국기자협회와 가짜뉴스 배격을 핵심으로 한 공정 사회 조성에 나선다.

시는 11일 시청 접견실에서 이춘희 시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짜뉴스 배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투명한 행정운영과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마련됐다.

언론환경은 유사언론 등 매체 범람과 보도 경쟁 과열로 무분별한 정보가 대중들에게 노출되고 있어 공공기관과 언론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백신부작용 등 부정확한 보도가 잇따르면서 시민 불안감을 자극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보도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앞으로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투명한 행정 서비스 정보 공개, 취재·보도 적극 지원, 오보 방지를 위한 충분한 자료 제공 등에 협력할 방침이다.

한국기자협회 또한 정확한 기자작성·보도,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통한 기자 작성 자제, 허위정보·가짜뉴스 근절 등에 앞장서기로 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가짜뉴스는 언론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신뢰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한국기자협회는 이번 협약으로 언론의 사회 감시 기능과 국민의 알권리 확보에 소명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은 물론 더 나아가 국토균형발전에 상징도시로서 다양한 현안사업이 맞물려 있어 언론의 비판·제언기능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시는 투명한 행정운영과 정보공개로 시정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