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창업키움센터 준공, 혁신창업도시로 ‘성큼’ | 뉴스로
세종자치시

세종창업키움센터 준공, 혁신창업도시로 ‘성큼’

세종시는 4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창업키움센터 운영’과 ‘2019년도 공공시설물 인수 계획’에 대해 밝혔다.

세종시는 ‘혁신창업도시, 세종’을 만들기 위해, 창업지원 전담조직을 신설했고, 조치원에 SB플라자, 창조경제혁신센터, 테크노파크 등 창업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 「세종시 혁신창업 활성화 계획」 수립․발표(‘18.12.)

혁신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조성한 세종창업키움센터*는 지역의 유망 창업자를 발굴․육성하는 창업보육 시설로,총 사업비 27억8000만원을 투입하여, 옛 세종시의회 청사 앞의 부지에 2018년 6월 공사를 시작, 5일 준공하게 됐다.

키움센터는 지상 3층, 연면적 994㎡ 규모의 건물로, 1층은 시제품 전시장과 주차장으로, 2․3층은 업무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2층에는 개방형 공간*을 배치하여, 창업가들의 소통공간으로 활용하는 한편, 지역민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 공유사무실(코워킹 스페이스), 다목적실(교육·워크숍·세미나), 회의실 등

센터 명칭은 공모를 통해 보육공간의 기능을 표현하고 친근감도 주는 ‘창업키움센터’로 정했고 창업키움센터의 운영은 창업·벤처기업 지원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담당하기로 했다.

키움센터의 전용 사무공간*(15개)은 유망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에게 제공한다.
* 공모를 통해 소프트웨어․콘텐츠, ICT, 제조, 뷰티(화장품) 분야 등 12개 기업 선정, 4월중 3개 추가 모집예정 (입주기간 1년)

입주 기업에게 경영·세무·투자 등 경영에 필요한 전문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제품 제작과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아울러 SB플라자의 기술이전․창업투자․마케팅 관련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생‧시민‧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특강, 창업 카페 등을 운영하는 한편, 데모데이*․런치데이** 등 다양한 네트워킹 행사를 열어 벤처창업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등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시제품 및 아이템을 소개하는 투자유치 행사
** 입주기업 간 정보·성과 교류를 위한 정기적인 오찬행사(월 1회 예정)

세종시는 “세종창업키움센터를 통해 30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드는 한편, 창업기업과 대학‧기업‧지원기관 간의 활발한 협업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반 시민과 창업 기업이 긴밀하게 소통함으로써 창업에 관심을 가진 예비창업가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등 창업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