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 ‘공공기관 통합ERP서비스 구축’으로 공모전 수상 | 뉴스로
수원특례시

수원특례시, ‘공공기관 통합ERP서비스 구축’으로 공모전 수상

수원특례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공부문 개방형 플랫폼 기관 우수사례 공모’에서 ‘수원특례시 공공기관 통합ERP 서비스 구축’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수원특례시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파급성이 높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발전 방향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특례시는 2020년 과학기술정부통신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민간 클라우드 개방형 플랫폼 기반 통합형예산회계시스템’을 구축했다.

클라우드(Cloud)는 정보통신자원을 이용자의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정보시스템 체계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다.

수원특례시는 전국 최초로 협업기관 통합형 예산회계시스템을 구축해 예산을 절감했고,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지방재정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인센티브로 지방교부세 3억 원을 교부받았다.

2021~2022년에는 수원특례시 자체 사업으로 인사복무급여 서비스를 확대해 ‘수원특례시 공공기관 통합ERP(전사적 자원관리)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했다. 2021년에는 ‘수원특례시 협업 기관 통합업무지원시스템’으로 한국지방공기업학회가 주최하는 ‘지방공공기관 혁신·정책 제안’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수원특례시는 공공기관 통합업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해 그룹웨어(전자문서, 메신저, 메일)를 구축하고 있다. 클라우드로 전환된 시스템은 내년 1월 운용할 예정이다.

수원특례시 관계자는 “올해 5월 경상북도가 우리 수원특례시를 방문해 공공기관 통합형 시스템 구축방향을 벤치마킹했고, 지난해에는 화성시와 한국전력거래소 등이 공공기관 통합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공공기관에 우리 시의 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며 “공공기관 통합ERP 서비스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