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1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를 위한 꾸준한 활동 전개 | 뉴스로
전북순창군

순창군, 1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를 위한 꾸준한 활동 전개

순창군이 코로나19로 인하여 급격히 늘어난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1회용품 제로화를 선언하며 수년간 노력을 실천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순창군은 황숙주 군수 취임 이래 줄곧 ‘클린순창’을 모티브로 청사 내 및 각종행사에서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2019년 순창군청사 내 1회용품 반입금지 시행을 통해 개인 텀블러 사용 및 각종행사 시 1회용품 사용을 금지해오며, 지역 내 1회용품 줄이기 동참 분위기를 유도했다.

더 나아가 1회용품 줄이기 운동을 민간으로 확산하기 위해 2021년 클린카페 24개소를 선정하여 텀블러 등 다회용컵 사용 시 할인 혜택 부여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던 카페 등 매장 내 1회용품 사용규제가 올 4월부터 재시행됨에 따라 관내 식품접객업 등 529개소에 대대적인 홍보활동 및 지도점검 추진과 매월 10일을 1회용품 없는 날로 지정하여 순창군민들의 1회용품 줄이기 동참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더불어, 순환경제 및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1회용컵 보증금제 시행을 준비해왔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중소상공인의 경제적 회복을 위해 올 12월 1일까지 시행이 유예됨에 따라 순창군민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홍보할 계획이다.

​박영래 환경수도과장은 “텀블러를 사용하는 개인의 작은 실천이 탄소중립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며 “군민 여러분이 동참할 수 있도록 순창군부터 솔선수범하며 다양한 홍보를 지속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