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자생식물 20점 식물세밀화 제작 | 뉴스로
전남신안군

신안군, 자생식물 20점 식물세밀화 제작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신안에서 자생하는 식물 20점을 세밀화로 제작하여 도서자생식물보전센터 식물표본실에 상시 전시하고 대국민 홍보자료로 활용한다고 18일 밝혔다.

향후 2026년까지 매년 식물표본 20점씩 총 140점을 제작할 계획이다.

신안군은 2009년 4개면(증도,비금,도초,흑산)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573.12㎢)으로 지정되었고, 이후 2016년에 신안군 전역(3,238.74㎢)이 확대지정 되었다.

신안다도해 생물권보전지역 생물상 문헌조사에 의하면 신안군에 자생하는 식물은 총 1,878종이다.

(사진설명: 솔방울)


(사진설명: 엉겅퀴)

도서자생식물보전센터는 기후변화에 매우 취약한 도서 지역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보전하고, 희귀 자생식물을 발굴하여 유전자 자원을 확보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식물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 분류, 보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생식물을 보전・육성하기 위한 기반시설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도서식물을 세밀화하여 신안의 생태환경과 도서 식물의 다양성을 알리고 문화향유권을 제공하는 등 문화콘텐츠의 한 분야인 ‘세밀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유산과는 올해 홍도서덜취, 흑산도비비추, 가거꼬리고사리 등 신안 지명이 들어간 자생식물을 먼저 제작할 계획이며, 향후 세밀화 제작이 마무리되면 국립수목원, 국립생태원 등 국가 기관과의 세밀화 교류 전시회도 추진할 방침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