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8 소비자의 선택은? | 뉴스로
산업일반

아이폰 8 소비자의 선택은?

온라인 설문조사 전문업체 두잇서베이(www.dooit.co.kr)가 전국 10 ~ 50대 남녀 2,546명의 패널을 대상으로, 새롭게 출시된 아이폰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로, 소비자들은 아이폰 8 Plus, 256GB,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을 가장 선호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구매 예정자들은 개통 통신사 선택을 묻는 질문에 SK텔레콤을 가장 많이 꼽았다.

아이폰 사용 유저일수록 구매 예정 비율 높아

이번 설문조사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아이폰 모델에 대한 ‘구매 예정’ 비율은 12%(307명), ‘구매 고려’ 비율은 32.2%(822명)로 나타나, 구매 예정 비율이 한국 시장 내 아이폰 단말기 점유율과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특히 아이폰 사용자일수록 구매 예정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아이폰 이용자의 높은 충성도가 드러났다. 아이폰 구매 예정 비율은 ‘아이폰만 계속 사용한 경우’ 29%, ‘현재 아이폰을 사용 중인 경우(과거 안드로이드 폰 사용)’는 21%로 나타났고,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사용 중이나 과거 아이폰 사용 경험이 있는 경우는 15%가 구매 예정이라 응답했다. 이에 반해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한 경우 새로운 아이폰 구매 예정 비율은 8%에 그쳤다.

모델 선호도 1위, 아이폰 8 Plus 256GB, 스페이스 그레이

구매 의사와 상관없이 선호도가 가장 높은 모델은 아이폰 8 Plus, 256GB 기종으로(559명, 21.9%) 드러났다. 그 뒤를 이어 아이폰 8, 64GB 모델이 500명, 19.6%로 2위를 차지했고, 근소한 차이로 아이폰 8 Plus 64GB 모델이 475명, 18.6%로 3위를 이었다. 4위로 아이폰 8 256GB 모델을 415명이 선택해 16.3%를 나타내, 1위부터 4위까지의 선호 모델은 모두 아이폰 8이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아이폰 X 모델은 각각 256GB(319명, 12.5%)와 64GB(281명, 11%) 순으로 높은 용량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색상에 대한 선호도는 스페이스 그레이(1079명, 42.3%), 실버(799명, 31.4%), 골드(670명, 26.3%) 순으로 조사됐다.

개통 통신사 응답, SKT 62.2%, KT 24.4%, LG U+ 12.1%, 알뜰폰 1.3%

아이폰 구매를 계획하는 12% 가운데 어떤 통신사로 개통하겠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 비율은 SKT가 62.2%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KT를 선택한 경우는 24.4%, LG U+는 12.1%의 비율을 보였다. 알뜰폰은 가장 적은 1.3% 순으로 나타났다. (아이폰 구매를 계획하는 사용자의 기존 통신사 비율은 SKT 45.9%, KT 33.6%, LG U+ 18.9%, 알뜰폰 1.6% 순)

아이폰 구매 이유, 디자인 > 브랜드 이미지 > 안정성

아이폰을 구매하게 만드는 요인으로는 ‘디자인’이 30.3%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브랜드 이미지’가 23.5%. 3위는 ‘제품의 안정성’이 21.2%로 나타났으며, ‘제품의 사용성/호환성(UI)’ 요소와 ‘카메라 품질’이 각각 11.7%, 10.1% 순으로 드러났다.

 

가격 이슈, 아이폰 구매에 가장 큰 영향

아이폰 구매를 망설이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1,311명, 51.4%가 ‘가격(아이폰 8, X 공통)’을 꼽았다. 그 뒤를 이어 ‘기능상 달라진 점을 못 느낀다’는 의견이 549명으로 21.5%, ‘스웰링(배터리 팽창) 현상’을 우려하는 반응이 270명으로 10.6%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아직 출시 전인 X 모델에 대한 기대 수요가 현재 구매를 잠정적으로 보류하는 대기 수요화된 것으로 예상된다.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www.dooit.co.kr)를 통해 지난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1.94%P(95% 신뢰수준)이다.

 

조사 기간: 10월 26일 ~ 10월 27일

조사 대상: 두잇서베이 패널 2,546명, 10~50대 남녀

표본 오차: ±1.94%P (95% 신뢰수준)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