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건조기 채반 이송시스템 개발 연시회 개최 | 뉴스로
경북안동시

안동시, 건조기 채반 이송시스템 개발 연시회 개최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4일 오전 농업기술센터 종합교육관에서 건조기 채반 이송시스템 개발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시회는 2020년 현장애로기술개발과제 사업 추진으로 개발된 농산물 건조기 채반 이송시스템을 평가해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했다.

농업인이 고추 등 농산물을 건조할 때 농산물이 담긴 무거운 채반을 건조기에 넣기 힘들어 보통 2명 이상의 농업인이 함께 작업을 한다. 이번에 개발된 건조기 채반 이송시스템은 혼자서도 쉽고 편리하게 채반을 건조기에 넣을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 시스템이 상용화될 경우 작업시간을 1/3로 줄일 수 있고, 고령의 농업인이 무거운 채반을 운반하는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중노동으로 인해 영농종사자 10명 중 6명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인 농부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부증 : 오랜 기간 농업에 종사하며 축적된 육체적, 정신적인 장애 증상

아울러, 건조기뿐만 아니라 농산물 판매 및 운반을 위한 차량 적재에도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작업기로 관련 기술을 활용한다면 지역 기업의 매출 증가와 고용 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농촌 인력부족 해소와 고령 농업인의 영농부담을 줄이기 위한 밭작물 기계화 사업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에 이번 이송시스템 개발이 농업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 농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