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지역공동체사업, 취미∙일자리∙세수(稅收)를 동시에 | 뉴스로
경기안양시

안양시지역공동체사업, 취미∙일자리∙세수(稅收)를 동시에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인 실내정원가드닝은 안양시 안양9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신윤숙)의 전매특허다. 안양9동에서만 5년째 이어져 오는 사업으로 금년도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이 끝나면서 실내정원가드닝도 지난 9일 내년을 기약하며 막을 내렸다.

실내정원가드닝은 수목을 재료로 실내를 정원처럼 꾸미는 회훼장식이다. 최근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적 이슈에 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맞물리면서 소규모 화분을 활용해 공간 전체에 리듬감과 안정감을 주는 플랜테리어(Plant와 Interio 합성어)로 자리 잡고 있다.

무엇보다 실내정원가드닝의 매력은 고도의 기술 없이도 시간과 정성을 들이면 누구나 실내를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는 것이다.

안양9동 청사내 별도작업장과 옥상테라스가 마련된 가운데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기술인력 등 4명의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는 10개월여 동안 3백점 넘는 소품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품들은 동청사 민원실 장식은 물론, 시민축제, 알뜰나눔장터 등을 통해 매년 전시 판매돼 올해 들어 230여점이 새 주인 품에 안겼다. 수익금은 1백3십만원을 넘겼는데 모두 시 세외수입으로 처리됐다.

실내정원가드닝은 또 단순 화훼작업뿐아니라 뜨개질로 만든 받침대, 코르크, 요쿠르트병, 음료수캔 등을 활용해 자원을 재활용하는 효과도 있다.

안양9동은 2014년부터 실내정원가드닝을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으로 추진해오고 있는데 일자리창출과 취미생활 활성화 그리고 세수증대 및 자원재활용까지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매년 그래왔듯이 판매되고 남은 소품들은 경로당이나 어린이집 등에 기증돼 녹색의 따스함을 전하기도 한다.

신윤숙 안양9동장은 실내정원가드닝을 주민자치프로그램으로도 운영하고 있다며, 내년에 더욱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