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국민신청실명제 운영으로 정책투명성 구현 | 뉴스로
강원양구군

양구군, 국민신청실명제 운영으로 정책투명성 구현

양구군(군수 서흥원)은 주요 정책의 투명성과 군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국민신청실명제를 연중 운영한다.

국민신청실명제는 국민이 공개를 원하는 대상사업에 대해 신청하면 행정기관이 추진상황 및 담당 공무원 실명 등을 공개하는 것으로, 기존 운영하고 있는 정책실명제에 국민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다.

신청대상사업은 양구군이 발주하는 1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1억 원 이상의 연구·용역사업, 국제교류 및 통상협상에 관한 사항, 양구군민의 권리와 의무가 부여되는 정책, 조례 및 규칙의 제정 등으로,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다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대상, 단순민원, 신청내용이 불분명한 경우, 이미 정책실명제로 공개된 경우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사업은 정책실명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선정된 사업은 양구군청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공개된다.

앞서 양구군은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2020년 56건, 2021년 50건, 2022년 43건 사업을 선정해 공개했으며, 민선8기 주요 시책 및 공약 관련 사업을 발굴해 양구군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소통할 방침이다.

신청접수는 양구군청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김재식 기획감사담당관은 “양구군민의 알 권리 충족과 정책의 책임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민신청실명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