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단지 폐업 전제로 행정 조치 강력 주문할 것 | 뉴스로
강원양구군

양돈단지 폐업 전제로 행정 조치 강력 주문할 것

서흥원 양구군수 당선인이 국토정중앙면 창리에 위치한 양돈단지에 대해 폐업을 전제로 행정 조치를 취할 것을 관련 부서에 강력하게 주문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양돈단지를 방문해 실태를 직접 확인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인수위 긴급회의 소집을 지시한 서 당선인은 27일 열린 긴급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긴급회의에서 서 당선인은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니 양돈단지는 돼지를 사육하는 농장이 아니라 학대하는 쓰레기장이 돼버렸다.”면서 “직접 본 사람은 돼지고기를 먹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 당선인은 “취임과 동시에 관련 부서로부터 진행계획을 보고받은 후 주민들에게 진행 상황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긴급회의에 참석한 인수위원들도 “그동안 양돈단지가 주민들의 악취피해를 딛고 돈을 벌어왔으면서 사회적 책임은 외면하고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면서 “동물복지단체에 알리거나 언론사에 제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양돈단지의 실상을 공개해야 하고, 많은 주민들이 피해를 입으면서도 인내하고 있는 악취에 대해 농장주는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양돈단지는 20동의 돈사를 갖추고 6천여 두 내외의 돼지가 사육되고 있는 대단위 농장으로, 하루에 발생하는 돈분은 30톤, 연간으로는 1만여 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2일 서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이 농장을 방문해 직접 확인한 결과 농장의 사육환경은 매우 열악했고, 노후한 돈사에서 돼지들이 돈분과 함께 뒹굴고 있는 상황이었다.

가장 큰 문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양돈단지의 돈분이 외지로 반출되지 못하면서 농장의 자체적인 돈분 처리 능력이 이미 한계치를 넘어섰고, 이에 따른 악취가 양구읍 시가지까지 번져 많은 주민들이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된 악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양구군은 악취 저감을 위해 2019년부터 위취저감방역단 운영, 악취저감 미생물 보금, 축사(악취) 관련 실태조사 등 연구용역(1차) 완료, 악취저감 대기편승·편향 확산 악취 제어시스템 운영 등 각종 사업에 5억5천만 원의 군비를 계속 투입해오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