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장애인복지관, 양산시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용 의사소통 도움 그림 글자판 지원 | 뉴스로
경남양산시

양산시장애인복지관, 양산시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용 의사소통 도움 그림 글자판 지원

양산시장애인복지관(관장 김정자)와 양산시보건소(소장 김현민)는 지난 30일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구성되어 있는 코로나19 선별진료용 의사소통 도움 그림·글자판을 양산시 보건소 등 3곳에 지원했다.

의사소통 도움 그림·글자판은 청각·발달·뇌병변 장애인, 치매어르신, 외국인 등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그림과 글자로 구성되어 있어 손가락으로 선택을 하면서 의료진과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언어치료AAC센터 사람과소통(센터장 한선경)이 제작했다.

의사소통 도움 그림·글자판은 비장애인과의 대화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선별진료소에는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방지하고 정확한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배치한 보건소 관계자는 ‘지금까지 대화에 어려운 분이 오시거나 잘 안 들리실 때면 큰소리나 몸짓으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많았다’며 ’보다 쉽게 진료를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