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감염병 예방의 첫 걸음 ‘올바른 손씻기’ 강조 | 뉴스로
경기양주시

양주시, 감염병 예방의 첫 걸음 ‘올바른 손씻기’ 강조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를 당부했다.

손씻기는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서 셀프백신으로 언급할 만큼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으로 수인성감염병의 약 50~70%는 손씻기만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특히, 비누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꼼꼼히 손을 씻을 경우 세균의 99%가 없어지는 등 물로만 씻는 것보다 효과가 높다.

이에, 시 보건소는 비누를 사용한 올바른 손씻기 문화의 정착을 통해 각종 감염병 예방과 함께 개인 위생관리를 강화하고자 ‘전국민 손씻기 운동’을 전개, 손씻기 6단계 방법을 소개한다.

올바른 손씻기 6단계는 1단계,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2단계,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3단계,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르기, 4단계,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지르기, 5단계,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르기, 6단계,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이 하기이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비누를 사용해 손만 잘 씻어도 장티푸스, A형간염, 세균성이질, 장출형성대장균감염증과 감기, 인플루엔자 등 각종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며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적극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