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상자텃밭으로 도시농업 활성화에 기여 | 뉴스로
경기양주시

양주시, 상자텃밭으로 도시농업 활성화에 기여

양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방한식)는 지난 5월부터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 상자텃밭기술 보급사업을 추진한 결과 어린이집 5개소를 우수 참여단체로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상자텃밭기술 보급사업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직접 식물을 재배하는 원예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성 발달과 정서순화 등 치유농업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베란다, 옥상 등 좁은 공간에서도 손쉽게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상자텃밭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센터는 이번 사업을 통해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파트 노인회, 복지시설 등 51개소에 상자텃밭 319개와 원예상토 422포를 보급했으며 작물을 가꾸며 소통과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성과가 우수한 참여단체로 5개 어린이집을 선정했다.

도시농업 상자텃밭분야 평가에서 우수 참여단체로 선정된 어린이집은 ▲최우수상 청담어린이,▲우수상 서희어린이집, 양주시청 감동어린이집, 자람어린이집, ▲장려상 한샘어린이집 등 5개소이다.

이번 사업으로 상자텃밭에서 직접 작물을 키워온 아이들은 작물에 대한 관찰능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 주변인과의 소통 향상과 함께 직접 채소와 과채류를 키우는 활동이 비만 등 식습관의 변화로 이어져 학부모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는 도시농업이 더욱 체계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상자텃밭 분야 우수 어린이집 5개소를 2019년도 꼬마농부학교 시범사업으로 지정․운영 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