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 2개 사업 선정 | 뉴스로
경기양주시

양주시, ‘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 2개 사업 선정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국무조정실 주관 ‘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에서 경기 누구나 열린복지센터, 회천지구 공공임대주택 생활SOC 복합화 등 2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일상생활에서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보육‧의료‧교육‧문화‧체육 등 생활SOC 시설을 단일 부지에 복합적인 기능을 갖춘 생활밀착형 인프라 시설로 연계‧구축하는 사업이다.

‘경기 누구나 열린복지센터 생활SOC 복합화사업’는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내 기존 종합사회복지센터를 다함께돌봄센터와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복합화해 옥정동 955-6 일원으로 이전 신축하는 사업으로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전 계층을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종합사회복지센터를 조성함으로써 변화하는 복지 욕구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회천지구 공공임대주택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양주시와 LH의 협업으로 양주신도시 회천지구 내 공공임대주택(A25BL) 부지 내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등 보육‧돌봄시설을 복합화해 신도시 개발로 급증이 예측되는 육아·돌봄 수요를 충족시킬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회천지구 공공임대주택 복합화사업은 택지개발지역으로 입지 적정성과 접근성이 우수한 공공임대주택을 대상지로 삼고 적극적인 사업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내실 있는 복합화 사업계획을 수립한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우수사업계획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내년 초 정부와 지자체 간 협약을 체결하고 실시설계 후 착공해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부지매입비, 건축비 등의 예산절감과 더불어 사업기간 단축, 시민 편의 증진 등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모에 선정되는 경우 기존 국고보조금 지원 외에 국고보조율 10%p 인상에 상응하는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인구 30만 시대를 향해 급속하게 성장 중인 경기북부 중심도시 양주시는 시민 체감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부문의 생활SOC 사업을 중점 추진하는 등 균형있는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품격있는 생활 편익 제고를 위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