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넘은들 공원 ‘건강한 동네 숲’ 새단장 마쳐 | 뉴스로
서울양천구

양천구 넘은들 공원 ‘건강한 동네 숲’ 새단장 마쳐

서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신정3동에 있는 넘은들 공원(신정동 1286)을 재정비하여 4월 1일 개방한다고 밝혔다.

넘은들 공원은 남부순환로에 인접하고 인근 푸른마을 4단지, 동일하이빌 등 아파트 단지와 가까워 접근성은 좋았으나 아까시나무 등 위험 수목이 빽빽하여 어둡고, 시설이 낡아 주민이 잘 들르지 않는 공간이었다.

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우울감이 늘어나는 상황에, 주민들이 집 근처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넘은들 공원을 ‘건강한 동네 숲’이라는 테마로 재정비해왔다. 올 3월 말 공사가 완료된 총면적 16,159.6㎡의 넘은들 공원은 넓고 편안한 순환산책로, 2천여 권의 책이 가득한 책 쉼터, 농구장과 야외운동시설, 휴게시설이 적절히 배치된 쾌적한 근린공원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특히, 쓰러질 위험에 있던 아까시나무 등을 제거하고, 기존의 큰 나무들 사이로 폭 2m의 넓은 순환로를 조성하여, 주민들이 한결 밝은 산책로를 따라 걸을 수 있게 하였다. 일부 위험 수목을 제거한 숲 하부에는 산철쭉, 황매화 등 꽃이 피는 키 작은 나무들과 비비추, 애기나리 등 우리 꽃 32,000본을 추가로 심어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공원 입구에는 책을 엎어놓은 모양의 박공지붕으로 건축된 ‘넘은들 공원 책 쉼터’가 눈에 띈다. 자연, 문학, 아동 등 다양한 분야의 책 2천여 권이 비치되어, 누구나 편안하게 쉬거나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했다. 다양한 생태·문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넘은들 공원 책 쉼터’는 운영 업체를 선정하여, 4월 중순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구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숲 체험장과 숲 관찰데크를 만들고 양팔 줄당기기, 온몸 역기 올리기 등 12종의 운동시설을 설치하여 숲 속 공기를 마시며 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공간도 함께 조성했다. 기존 농구장은 우레탄 포장을 마치고, 공원 화장실도 새롭게 건축하는 등 주민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재정비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주민들이 멀리 가지 않고, 집 근처에서 편안한 쉼과 힐링을 누릴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한 만큼 주민들의 치유와 휴식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