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연일 미세먼지 공포 선제적 대응 나선다 | 뉴스로
인천연수구

연수구, 연일 미세먼지 공포 선제적 대응 나선다

인천광역시 연수구(구청장‧고남석)가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공포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날림먼지 사업장 관리 강화와 마스크‧공기청정기 보급 등 긴급 추가 조치를 시행했다.

캠페인과 불법행위 단속 등을 위한 주민협의회 구성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규 사업 검토 등 이달 안으로 미세먼지 저감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해 미세먼지에 공격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구는 일단 재난안전기금을 활용해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한 영유아, 노인들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50,000개를 배부하고 공기청정기 지원도 확대해 나간다.

지역 내 어린이집 231곳과 경로당 149곳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완료한데 이어 모든 도서관과 행정복지센터 등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비상저감 조치 발생 시 살수차와 노면진공청소차 16대를 동원해 도로 물청소 계획도 크게 늘렸다.

기존에 하루 한 번 167.5㎞ 구역을 대상으로 시행하던 도로 물청소를 하루 4회, 670㎞ 구역으로 늘리고 날림먼지 발생사업장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1사1도로 클린제도를 하루 1회, 49㎞ 구간에서 하루 4회, 196㎞로 확대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20여명 규모의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미세먼지 정화 아파트 인증제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규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미세먼지 위기관리와 신속한 대응을 위해 환경부가 측정하는 실외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색으로 표시하는 ‘어린이집 미세먼지 알리미’와 ‘초등학교 미세먼지 신호등’의 보급 등을 추진한다.

또 공기청정기, 냉‧온풍기가 설치된 테라스 느낌의 청정휴게공간인 ‘미세먼지 제로 버스존’ 보급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교통량과 유동인구가 많은 곳, 공사장 등에 미세먼지 측정소를 설치해 효과적인 맞춤형 전략을 세워 나간다는 계획이다.

구는 이 밖에도 ▲생활주변 미세먼지 저감 ▲교통 분야 미세먼지 저감 ▲비산먼지 배출사업장 관리강화 ▲미세먼지 취약계층 안전대책 추진 ▲미세먼지 위기관리대응 체계구축 ▲생활 속 미세먼지 실천운동 전개 등 6개 분야로 미세먼지 저감 중장기 대책을 수립 중에 있다.

일주일째 인천지역에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가 시행된 7일 고남석 구청장도 관내 어린이집을 돌며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를 전달한데 이어 날림먼지 발생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미세먼지 저감에 노력하는 사업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