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전국 지자체 최초 공공마스크 생산시설 가동 | 뉴스로
인천연수구

연수구, 전국 지자체 최초 공공마스크 생산시설 가동

인천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KF-94 보건용 공공마스크 제조시설을 갖추고 지역 사회적 경제조직과의 협업을 통해 본격적인 공공마스크 생산에 나선다.

지난해 4월 마스크 수급대란에 따라 지역 내 안정적 공공마스크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인천시의 특별조정교부금 지원과 지역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기술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지 9개월 만이다.

구는 지난해 12월 경인지방식약청의 마스크 제조시설 현장실사를 마치고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마스크 생산을 위한 의약외품 제조업 및 제조판매품목허가(KF-94) 인증을 완료했다.

그동안 연수구는 지난해 5월 제조시설 조성공사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시설 용도변경과 임대운영사업자 선정, 시설 준공, 시험성능검사 의뢰, 제조업 및 품목허가 신고 등의 과정을 거쳤다.

이에따라 마스크 포장지 인쇄와 시험가동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생산라인 시동과 함께 큰 도움을 준 인천시와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최소 인원으로 간소한 개소식도 마련할 예정이다.

연수동 탑피온 건물 4층(연수동 599-5)에 위치한 공공마스크 제조 시설은 최대 1분에 60장이 생산 가능한 1개 라인으로 올해 200만장(하루 8천~1만장)의 예상생산물량 중 120만장을 구민들을 위한 공공비축물자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의 추가 생산물량에 대해서는 인근 기초단체와 공공기관 등에서 공공마스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매협조 요청과 계약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구는 장기화로 접어든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인천시의 특별교부금 지원과 지역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술자문을 받아 지역 내 사회적 경제조직과 협업방식의 공공마스크 생산라인 구축에 착수했었다.

이 후 지난해 10월 연수구 공공마스크 제조시설을 조성하고 보건용마스크 제조를 위한 인허가 취득을 추진했고 마침내 지난달 경인지방식약청의 인증을 완료함에 따라 전국 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KF-94 보건용 공공마스크의 자체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연수구는 그동안 지역 내 사회적경제조직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마스크 제조 인력을 지역 내 사회취약계층으로 고용토록 유도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도 함께 가져오도록 했다.

또 사회적경제조직의 설립취지에 걸맞게 수익금의 일부에 대해서는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제반사업이나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사회공헌에 활용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연수구는 지난해 6월 보건용마스크가 재난관리자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올해 공공마스크 제조시설에서 생산된 마스크를 비상시 비축물자로 확보해 주민들에게 배부하고,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향후 미세먼지 등 지역 주민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자체 비축물자 이외에 추가생산물량에 대해서는 인근 자치단체와 공공기관에 공급해 인천 남부권역 자치단체의 안정적인 마스크 공급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시설 개소식은 오는 8일 오후 1시 40분 연수구 공공마스크 제조시설에서 사전등록제를 통해 인원을 최소화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발령 조치사항에 따라 간소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안정적인 마스크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연수구와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회적기업의 협업을 통해 단기간에 어렵게 이루어낸 성과”라며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감염병과 미세먼지로부터 구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