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의 혁신교육을 말하다…‘우리마을 교육토론회’ 개최 | 뉴스로
서울영등포

영등포의 혁신교육을 말하다…‘우리마을 교육토론회’ 개최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영등포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마을강사와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민‧관‧학이 공감하는 교육정책의 운영과 질적 도약을 위하여 오는 10월 21일 오후 ‘우리마을 교육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활발히 운영해 온 영등포혁신교육지구의 운영 성과를 되돌아보고, 학생과 학부모, 마을교육 활동가 각자가 구상하는 혁신교육의 청사진과 발전 방안을 공유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높은 교육의제를 발굴하고 앞으로의 교육 정책에 담아내기 위한 취지다.

토론회에는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대표는 YDP미래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현장 참석하고 마을강사를 포함한 혁신교육지구 사업 참여자 40여 명은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토론은 ‘영등포혁신교육지구 5년, 우리가 걸어온 길과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지난 5년간의 활동 모습이 담긴 영상 시청, 주체별 대표의 교육의제 발표에 이어 참석자 전원이 함께 참여하는 정책토크 및 질의응답과 영등포의 미래교육을 응원하는 클립영상 시청을 끝으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된다.

토론 실황은 유튜브 채널 ‘영등포혁신교육지구’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되어, 영등포 마을교육과 혁신교육지구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토론회에서 제안된 교육의제는 내용에 따라 지역의제와 중앙의제, 국가의제로 분류되어, 지역의제는 영등포구와 교육지원청이 함께 수렴해 혁신교육지구 운영 사업에 반영하고 중앙의제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3단계 정책 및 교육청 사업에, 국가의제는 교육부, 국가교육회의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구는 지난 7월부터 토론회 운영을 위한 준비모임을 구성하고, 토론회 참여자 사전 모집, 청소년자치‧학부모‧마을학교‧지역특화문화‧교육안전망 등 5개 분과별, 교사‧학생 등 주체별로 인원을 나눠 토론의제를 공유하는 ‘별★별 작은 공론장’을 운영하기도 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실제 교육주체들의 아이디어가 담긴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보다 활발히 운영되고 구민이 체감하는 교육정책의 질적 개선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 아이도 빠짐없이 온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마을교육이 보다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