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환경정화곤충 ‘동애등에’ 활용 곤충산업화 육성 | 뉴스로
경북영주시

영주시, 환경정화곤충 ‘동애등에’ 활용 곤충산업화 육성

경북 영주시(시장 장욱현)가 음식물쓰레기를 먹고 단백질을 내놓는 ‘동애등에’를 활용한 곤충 산업화에 나섰다.

최근 기후온난화 등 전지구적인 기후변화에 따라 탄소배출 감소와 유한자원의 선순환으로 자원활용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자원순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영주시는 26일 저탄소 순환경제로 미래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곤충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정화곤충 활용 산업화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영주시 부석면 소재 동애등에 사육농가에서 진행된 이날 보고회는 음식물쓰레기를 곤충의 먹이로 처리하고 유충은 사료로 재가공하는 실제 사례들을 영상으로 전달해, 온라인을 통해 참석한 관계자들은 동애등에를 활용한 산업화 가능성을 눈으로 확인했다.

농촌진흥청 발표에 따르면 파리목에 속하는 곤충으로 인간이 먹다 버린 음식물을 먹으면서 자란다. 번식력이 우수하고 알에서 성충까지 인공사육시 연간 9~10세대까지 사육가능하며, 유충은 음식물폐기물 150kg 처리시 1차 생산물인 번데기 18kg, 분변토 46kg을 생산한다.

다 자란 유충과 번데기는 단백질, 오일, 젤라틴, 키틴 함유가 높아 영양분이 풍부해 낚시미끼, 반려견영양제, 화장품 영양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분변토는 퇴비로 사용가능해 순환자원화에 적합한 곤충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